• 카카오티비
  • 로그인
  • 회원가입
천안시, LH·코레일 간 ‘사업공동이행협약 체결
천안시, LH·코레일 간 ‘사업공동이행협약 체결
  • 나경화 기자
  • 승인 2018.10.04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약체결로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뉴딜 사업 ‘가속도’
천안역세권 뉴딜사업종합구상(안) (사진제공 : 천안시청)
천안역세권 뉴딜사업종합구상(안) (사진제공 : 천안시청)
천안역세권 사업계획(안) (사진제공 : 천안시청)
천안역세권 사업계획(안) (사진제공 : 천안시청)

천안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 공사가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 3자간 ‘사업공동이행협약’을 5일 체결했다.

천안 두드림센터에서 개최된 이날 협약식에는 국토교통부(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와 구본영 천안시장, 박상우 LH 사장, 오영식 코레일 사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지역 주민과 상인, 청년창업가 등 뉴딜사업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가졌다.

천안 원도심 지역인 옛 구청사와 인근 부지는 지난 2005년 시 청사를 외관 신도심으로 이전 후 아파트 및 업무·상업시설 등으로 이뤄진 복합시설로 개발하기 위해 민자유치를 시도했지만, 사업성이 낮다는 등의 이유로 번번이 실패했다. 하지만, 이 곳 일대가 2014년 ‘도시재생 선도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이후, 국토부·지자체·공기업 등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2021년까지 동남구청사, 지식산업센터 및 주상복합 아파트(451세대) 등으로 이뤄진 원도심 혁신거점으로 새롭게 재생될 예정이다.

특히 시는 사업 참여 공기업인 LH, 코레일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난해부터 천안역세권 재생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하고 공동으로 재생방안 등을 모색해 왔으며, 지난해 12월 뉴딜사업지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협력을 강화해 왔다.

이번 사업공동이행협약을 통해 시는 시유지 출자, 스마트도시 플랫폼 건립, 캠퍼스타운 조성 및 사업 인·허가를 적극 지원하고, LH는 사업부지 조성과 스마트도시 플랫폼 건립·시행(설계·시공 등), 공공임대주택 공급 및 첨단지식산업센터 시행방안 마련 등을 적극 추진한다. 또 코레일은 코레일 부지 출자와 철도시설 이전, 캠퍼스타운 부지 제공(임대) 및 복합환승센터 시행방안 마련 등의 업무를 중점 추진한다.

아울러 시와 LH, 코레일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기관별 역할과 명확한 사업 범위 시행을 통해 사업을 차질없이 수행할 방침이며, 이를 위해 참여 기관들은 천안역세권 일대에 약 4,900억원을 투자하고 약 33,000㎡의 토지를 출자·매입하게 된다. 또한 천안역 서측에는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도시플랫폼, 청년주택, 공공상생상가, 복합환승센터, 첨단지식산업센터, 상업·업무 복합시설 등이 들어서고, 천안역 동측에는 천안 소재 대학교 학생들을 위한 창업·학습 및 문화 활동 관련 시설이 집약된 캠퍼스타운이 건립될 계획이다.

구본영 시장은 “이번 협약체결로 천안시, LH, 코레일 간 협력체계가 구축되어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역세권 활성화는 물론, 청년일자리 창출 등 성공적인 사업실현을 위해 67만 천안시민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김이탁 국토부 도시재생단장은 “이 사업은 주택·도시 관련 공기업인 LH와 철도 관련 공기업인 코레일이 지자체와 협력하여 뉴딜사업을 통해 쇠퇴한 역세권을 성공적으로 재생시키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앞으로 전국의 지자체와 공기업이 참고할 만한 우수사례가 될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다양한 공기업이 뉴딜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각종 유인방안 등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상우 LH사장은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LH 만의 풍부한 도시재생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뉴딜사업 확산을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며,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낙후된 원도심을 교통 중심의 복합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철도이용 확대와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