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티비
  • 로그인
  • 회원가입
홍성군, 유기농업특구 기간 연장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홍성군, 유기농업특구 기간 연장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 나경화 기자
  • 승인 2019.01.17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141억 투입, 1,100억 생산하는 유기농업의 1번지로 위상 높여
홍성군 유기농업 특구 기간 연장으로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발돋움 한다. (사진제공 : 홍성군청)
홍성군 유기농업 특구 기간 연장으로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발돋움 한다. (사진제공 : 홍성군청)

‘친환경농업의 메카’ 홍성군이 2021년까지 유기농업특구로서 그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전망이다.

군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전국 최초로 지정되었던 유기농업특구지정 기간이 당초 2018년에서 2021년까지 총 8년으로 연장됨에 따라 총 사업비 141억 원이 증액되어 홍성군은 총 579만8천315㎡의 면적에서 8년간(2014~2021) 666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생산유발효과 1,100억 원, 고용유발효과 520여 명 등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됐다.

군 관계자는 이를 통해 친환경농업정책을 적극 추진하며 지역 유기농산물 산업의 고도화 및 지역산업과의 동반성장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앞으로 친환경농업의 생산, 유통, 가공현황을 분석해 친환경농업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재활용 단계가 선순환 되는 구조로 지역식량체계를 재편하는 한편, 친환경농업 생산조직 및 인프라 구축에 온 힘을 쏟을 계획이다.

또한 로컬푸드센터와 학교급식센터를 통한 유통 활성화와 해외수출 및 유기농 관광체험연계를 통해 전국 최고의 친환경 유기농업 메카로 만들 방침이다.

특히 주민이 경제적으로 풍요한 농촌 구현을 위해 ▲유기농산물 품질향상 지원, ▲유기농산물 가공 지원, ▲생산단지 조성 등 고품질 생산기반조성 분야에 5개 사업과 ▲학교급식을 통한 유통활성화, ▲내포천애 공동브랜드 활용 및 홍보 등 유통활성화 및 브랜드가치 제고 분야에 6개 사업으로 특화 세분화해 친환경 유기농산물의 경쟁력 향상과 명품브랜드 육성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올해 초 쾌적하고 살기 좋은 생활공간으로서 농촌지역을 꾸밀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선정된 홍성군은 유기농산물 생산기반을 바탕으로 친환경농업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미흡한 유통구조 개선과 친환경농업의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6차산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며, 더 나아가 지역 전체의 농업생산시스템을 친환경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유기농업 도시’ 발전모델도 마련할 방침이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친환경농업메카 홍성재도약 기반조성>이라는 군민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군민들의 성원과 관심 덕분이며, 앞으로 친환경농업 기반을 더욱 강화해 유기농업 1번지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홍성군은 2015년에 『살아있는 화석생물』로 불리며 청정지역 논 등에서 서식하는 긴꼬리투구새우가 발견되는 등 청정하고 안전한 지역의 대명사로 불리며 전국적인 각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