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티비
  • 로그인
  • 회원가입
(단독) 홍성군, 코로나19 컨트롤타워 부재로 접촉자 관리 구멍
(단독) 홍성군, 코로나19 컨트롤타워 부재로 접촉자 관리 구멍
  • 나경화 기자
  • 승인 2020.09.10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신고 대응협력 요청에도 지자체 배짱
군, 인력부족과 업무누적 등 궁색한 변명
홍성군 코로나 19 접촉자 관리 구멍 (사진 : 나경화 기자)
홍성군 코로나 19 접촉자 관리 구멍 (사진 : 나경화 기자)

최근 수도권 종교시설과 집회, 깜깜이 지역감염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증가하며 대유행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정부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높이는 등 총력 대응을 선언했다.   국민적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 정작 방역을 담당하고 있는 일선 지자체의 컨트롤타워가 재 역할을 못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충남지역도 천안과 서산, 홍성지역 등 도내 전역의 지속적인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차단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그 만큼 지자체와 경찰. 소방서 등 유관기관 간 비상협조 체계가 중요한 시기, 심각한 허점이 드러났다. 코로나19 확진환자 접촉자로 분류된 자가격리자의 대응체계를 놓고 경찰의 요청에도 지자체가 묵살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홍성군과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밤 11시께 홍성의 한 공공아파트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한 여성의 다급한 신고가 접수됐다.   ‘코로나19 자가격리자’ 라고 밝힌 이 여성은 가정불화로 긴급하게 경찰에 도움을 요청한 것이다.

코로나19의 급속 확산속에 위급한 상황을 직감한 경찰은 보호복과 보호장비 등을 착용, 신속하게 출동하는 한편, 군 코로나19 비상대응팀에 급박한 상황을 전달했다.

하지만 공동대응을 의해 돌아온 답변은 어처구니없게 도 군은 대응인력이 부족해 출동이 어렵다는 답변이 끝이다. 또한 홍성군에는 자가격기자 임시 수용시설이 없고 타 지역인 예산군에는 임시수용 시설이 있지만, 절차가 복잡해 이송이 어려우며, 군 컨트롤 타워인 안전총괄과는 소관업무가 아니라는 이유 등으로 소극적으로 대처해 빈축을 사고 있다.

현행 코로나19 감염증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밀접 접촉과 일상 접촉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14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자가격리자들은 해당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이 일대일로 관리한다. 전담 공무원은 격리자들의 외출 여부, 증상 유무를 감시할 뿐 아니라 생활 지원 등의 업무도 맡는다.

정부는 질병관리본부가 방역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난 2월9일부로 자가격리자 관리업무를 행안부와 지자체 중심의 관리체계로 조정했다. 행안부에는 총괄 지원을 위한 자가격리자 관리전담반, 각 지자체에는 재난 관리부서를 중심으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격리자별 전담공무원 지정을 통해 증상 발현, 격리장소 이탈 여부 등을 상시 관리·감독해야 한다.

또한 능동감시자는 국가에 의해 시설에 격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역 보건소로부터 상태 등을 확인 받은 사람을 지칭한다. 능동감시자는 일상생활을 그대로 진행하며 능동감시자 중 유증상자는 격리 및 검사를 진행하고, 음성이면 절차에 따라 격리 해제된다.

홍성읍 한 주민은 “종교시설과 지역발 감염의 급속한 확산으로 항상 불안해 하는 군민들의 안전을 무시한 행동은 다시 재발되서는 안된다”라며 “모두가 어려운 시기, 군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차단예방 및 대응에 총력을 다해야 하지만 비상대응팀과 보건 담당자들의 야간 업무 누적으로 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다시는 이런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유관기관 협력체계 강화와 코로나19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성경찰서 관계자는 “최근 지역감염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19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력체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군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