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티비
  • 로그인
  • 회원가입
한기대, STEP의 무료교육을 통해 업무 가이드라인 제공
한기대, STEP의 무료교육을 통해 업무 가이드라인 제공
  • 김옥숙 기자
  • 승인 2023.07.0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환경이 열악한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종사자를 위한 온라인 학습서비스 제공
STEP 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무료로 손쉽게 학습이 가능
STEP 플랫폼 과정소개 : 자료 한기대 제고
STEP 플랫폼 과정소개 : 자료 한기대 제고

급변하는 노동시장에서 최근 이슈로 급부상한 플랫폼 종사자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물류배송, 음식배달, 청소 등과 같이 일거리를 구해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건당 보수를 받고 일하는 근로자를 말한다. 비대면 시대로 접어들면서 플랫폼 노동자 수가 매년 급격히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자영업자로 분류되어 사회적인 보호를 받기 힘들었는데, 2022년부터 고용노동부는 플랫폼 종사자들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법률 및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유길상) 온라인평생교육원(원장 이문수)에서는 STEP(step.or.kr)을 통해 플랫폼 종사자를 위한 이러닝 과정 20개를 무료로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창업부터 플랫폼 종사의 개념과 다양한 사례, 안전, 인권 등의 법률문제까지 플랫폼 종사자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과정을 STEP(step.or.kr)을 통해 누구나 학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플랫폼 노무의 대표적인 5개의 직군(배달 플랫폼 라이더, 가정관리사, 대리운전기사, 웹툰, 웹소설가, 전문직종 프리랜서)의 실제 종사자와 전문가의 대담 형식으로 심도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주요 과정으로는 ▲ 디지털 플랫폼 이해,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수립·운영 실전 사례·창업 ▲ 플랫폼 종사 개념 및 특성·관련 법 및 정책 ▲ 플랫폼 종사 실전편 ▲ 플랫폼 종사자 세무 및 보험 제도 이해 ▲ 플랫폼 종사자의 서비스 노하우·자기관리 ▲ 플랫폼 종사자의 인권에 대한 이해 등이 있다.

플랫폼 종사자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다면 STEP의 회원가입 후 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원 이문수 원장은 “코로나19 이후 플랫폼을 매개로 한 다양한 형태의 노동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이러한 고용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원에서는 선제적 대응을 통한 상시적 비대면 직업훈련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습을 필요로하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자신이 필요한 때에 STEP을 통해 직업훈련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STEP을 통해 플랫폼 종사자 뿐만 아니라 재직자, 구직자, 취업준비생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기술공학 및 신기술 분야의 온라인 직업훈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직업훈련기관 및 기업·대학 등을 대상으로는 학습관리시스템(LMS) 분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TEP이 제공하는 콘텐츠와 서비스는 정부의 지원을 통해 누구나 step.or.kr.접속 후 회원가입 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